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주 KT 와이브로 속도] 발로 뛰어 측정하는 전주KT 와이브로 속도 및 커버리지 측정_[중화산동/평화동/삼천동]_스트롱에그2

Living/IT

by FLY_미롱 2014. 2. 23. 11:36

본문

저는 원래 핸드폰요금이 월 13만원대가 나왔습니다. 뭐 이번달도 10만원돈이 나와 매우 곤혹스럽습니다만. 소액결제와 부가서비스 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버티고 있답니다. 그래도 자리가 잡힌다면 월 6만원돈이 나오게 될겁니다. 바로 요금제를 낮추고 데이터를 KT 와이브로로 땜빵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스트롱에그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트롱에그2에 관련된 개봉기 포스팅 링크는 (        http://melongsky.tistory.com/50 ) 입니다. 이제 시간있을때 마다 가는곳 에그 속도를 측정해볼 생각입니다. 그 첫번째로 전주 중화산동,삼천동,평화동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KT 와이브로속도 과연..





TEST 1. 전주 삼천동 [ 기타사항 : 버스 이동 속도 ]




와이브로 특성상 중계기에서 스트롱에그2가 또 중계기 역할을 하면서 데이터를 와이파이로 바꾸어주는 형식이라 이동시에는 속도저하가 없을수가 없답니다. 이에 달리던 도중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공통적으로 테스트는 2회 측정했고 평균값이 측정된 건을 캡쳐하여 올려봅니다. 




오후시간대인걸 가정하고 다운로드 ( 1.6 Mbps = 0.21mb ) 업로드 (3.96 Mbps = 0.49mb)이며 네트워크타입은 52Mbps로 측정이 됐습니다. 손실률은 없고, 지연이 살짝 늦을뿐 그렇게 튀는 정도도 아니더라구요. 이정도 속도라면 간단한 웹서핑정도는 네이버와 같은 어플이 아닌 "브라우저"를 통해 천천히 할수있는 속도입니다. 스트리밍을 하기엔 매우 느린속도라 끊김이 잦는 속도입니다. 다음은 중화산동 측정치를 보실께요.






TEST 2. 걷는 속도에서의 와이브로 속도 측정  - 중화산동 -> 평화동 이동


걷는속도에서 속도는 어떨까요? 총 3번 측정했고 평균치에 해당하는 속도는 약 2.29MBPS = 0.2MB로 특정 됐습니다.









TEST 3. 가만히 있을때 2번측정 속도 - 전주 평화동 사거리.


평화동사거리는 유동인구가 많은편입니다. 그래서 측정해봤는데요. 편차가 심했습니다.









- 총평 


KT 와이브로 포기할 모양이네요. 대외적으론 사업변동사항에 문제가 없다는 보도를 내놓고는 있지만 제 4이통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LTE-TDD사업에 정부가 수천억을 쏟아붓는걸 보아하면 ..답이 없습니다. 뭐 최근까지도 정비하는 보도를 내놓지만 얼마전 와이브로가 21억 적자라는 기사를 또 보자면 아슬아슬합니다.. 일단 전주에서 와이브로 속도는 그저 그렇다는겁니다.


생활하는데 딱히 무리는 없으니 말이죠. 


(전주 와이브로 속도측정은 쭉 계속됩니다)



관련글 더보기